온라인 광주세계김치축제 눈부신 성과 냈다
- 김치 30여 t 판매, 누적 방문객 37만여 명 ‘성과’
- 기존 야외행사 보다 김치판매량 및 방문객 증가, 온라인 축제 가능성 확인
(생명농업과, 613-3990)

○ 광주광역시는 지난 2일부터 22일까지 온라인으로 진행된 ‘제27회 광주세계김치축제’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25일 밝혔다. 

○ 올해 광주세계김치축제는 정부 주관 할인행사인 ‘2020년 코리아세일페스타’와 연계한 다양한 프로모션 등을 활용해 매일 400여 건이 넘는 주문 물량을 소화하였다. 또한 지난해 김치축제 참여업체 현장 판매액의 2배 이상인 총 30여t(2억9000만원 상당)의 광주김치를 판매하고 누적 방문객이 7배나 증가한 37만여 명으로 기존 야외행사 이상의 성과를 거뒀다.

○ 지역별로는 광주, 전남 등 전라권이 전체 판매량의 40%, 다음은 서울, 경기, 인천 등 수도권이 37%를 차지했으며, 부산, 대구 등 경상권이 13%,  대전, 충남 등 충청권이 5% 등 순이었다.

○ 특히 이색김치로 준비한 1인 가구 혼밥김치는 변화된 식습관을 고려한 맞춤형 김치로 호평을 받았으며, 식물성 재료로 만든 비건김치는 매일 준비된 물량이 소진되는 등 입소문을 타 비건 쇼핑몰 입점 제의를 받기도 했다.

○ 또 300여 명의 온라인 서포터즈의 김치먹방과 요리활동은 축제 붐업 효과를, 세계김치연구소와 협업해 제작한 10종의 이색김치 응용요리는 영상별 누적 조회수가 2만회를 기록하는 등 가정에서 우리 김치문화를 배우고 즐기는 문화를 조성했다는 평가를 받았다.

○ 나눔김치마켓은 기초생활수급 가정, 차상위계층 등에 1300㎏의 김치를 나눔해 나눔과 연대의 광주정신을 실천하며 따뜻한 감동을 선사했으며, 올해 처음 제작돼 공개된 김치경연대회 수상자들의 김치특강은 김치문화의 대중화에 앞장서며 경연대회의 위상 제고에 기여했다.

○ 광주시는 이번 축제가 광주김치의 새로운 판로개척의 장을 마련하고, 시공간을 초월하는 지역축제의 가능성을 확인하는 계기가 된 것으로 보고 있다.

○ 박남언 시 일자리경제실장은 “광주세계김치축제를 온라인으로 개최해 기대 이상의 성과를 거뒀다”며 “내년 김치축제는 온라인 축제의 강점을 살려 전국적으로 광주김치 인지도 확산과 광주 김치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”고 말했다.  <끝>